학교정보
학교정보
 연구 및 활동 학교정보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기계설계학과(현 기계정보공학프로그램) 조형도 동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발전기금 기부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7931 날짜 2025-03-14
첨부파일

 

지난 3월 12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총장 김동환, 이하 서울과기대) 총장실에서 기계설계학과(현 기계정보공학프로그램) 동문(90학번) 조형도 동문의 발전기금 전달식이 개최되었다. 조형도 동문은 후배들을 위하여 발전기금 1억 원을 모교 발전기금으로 기부하였다.

 

조형도 동문은 서울과기대 기계설계학과(현 기계정보공학프로그램)를 졸업한 후 전공 분야를 살려 대기업에서 근무를 하였으며, 이후 전업하여 현재 중국에서 남성의류 관련 사업을 운영 중이다. 그는 중국에서 생활하며 중국에 거주하고 있는 동문을 찾기 위해 꾸준히 신문 광고를 게재하고, 소수의 모임을 계속 이어 올 정도로 모교에 애정이 많았다.

 

조형도 동문이 기부를 결심하게 된 데에는 총동문회 송년의 밤과 기계공학과 동문회 행사 참석이 큰 계기가 되었다. 당시 행사에서 장학재단 설립, 동문회관 건립 등의 이야기를 들었고, 모교의 많은 교직원이 정기적 소액 기부 프로그램인 「설래(來)는 기부」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기부를 결심했다고 전했다.

 

조형도 동문의 기부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총동문회 참석을 계기로 기부의 첫 발을 뗀 그는 2024년 가을, 대학생에게 양질의 아침 식사를 제공하는 사업인 ‘천원의 아침밥’ 행사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고, 모교의 ‘천원의 아침밥’ 행사에 동참을 결심하였다.

 

모교를 향한 애정을 담아 기부를 이어 오는 그에게 기부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그는 “기부자의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 시켜서 하는 게 아니라 기부자가 희망할 때 마음이 가는 대로, 하고 싶은 대로 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기부에 대한 고민이 된다면, 생각이 났을 때 바로 참여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현재 가능한 마음을 전하고, 또 다음을 이어 가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조형도 동문은 후배들을 향해 “선배들이 가고 있는 다양한 길이 있고, 선배들이 가고 싶었지만 가지 못했던 길도 많다. 후배들이 꼭 바라는 길을 걷고, 원하는 업을 반드시 이루길 바란다”며, 응원의 말을 전했다.

 

조형도 동문이 기부한 발전기금은 국가유공자 손, 자녀를 위한 장학사업 및 재단위임 장학사업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목록
[01811] 서울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테크노큐브동 3층 305호 연구처
TEL : 02-970-9082~92 FAX : 02-979-9117
Copyright (c)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대학/대학원
공과대학공과대학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기계·자동차공학과기계공학 프로그램자동차공학 프로그램안전공학과신소재공학과건설시스템공학과건축학부-건축공학전공건축학부-건축학전공건축기계설비공학과정보통신대학정보통신대학전기정보공학과컴퓨터공학과스마트ICT융합공학과전자공학과전자IT미디어공학과전자공학 프로그램IT미디어공학프로그램에너지바이오대학에너지바이오대학화공생명공학과환경공학과식품공학과정밀화학과스포츠과학과안경광학과조형대학조형대학디자인학과산업디자인전공시각디자인전공도예학과금속공예디자인학과조형예술학과인문사회대학인문사회대학행정학과영어영문학과문예창작학과외국어교육기술경영융합대학기술경영융합대학산업공학과(산업정보시스템전공)산업공학과(ITM전공)MSDE학과경영학과(경영학전공)경영학과(글로벌테크노경영전공)데이터사이언스학과미래융합대학미래융합대학융합기계공학과건설환경융합공학과헬스피트니스학과문화예술학과영어과벤처경영학과정보통신융합공학과창의융합대학창의융합대학인공지능응용학과지능형반도체공학과미래에너지융합학과교양대학교양대학국제대학국제대학대학원일반대학원산업대학원주택도시대학원철도전문대학원IT 정책전문대학원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국방융합과학대학원SeoulTech-KIRAMS의과학대학원